태안군민 각계 각층의 대표들로 구성된 태안군정발전위원회가 이달 초 첨단 미래항공 모빌리티 신산업 육성 협약에서 불거진 ‘태안군수·군의장 배제’ 등 ‘태안군 패싱’에 대한 강력한 항의 입장을 공식 표명했다.

군정발전위는 지난 12일 태안군청 브리핑실에서 김원대 위원장을 비롯한 군정발전위원과 지역 주민, 청년 등 40여명 군민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5일 충남도청에서 진행된 협약에서 사업대상지인 태안군을 배제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관련 사업에 태안군수와 군의회 의장을 배제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지난달 26일 서산 해미 공군 비행장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15차 민생토론회에도 당초 김태흠 충남도지사만 참석하는 걸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서산시장, 당진시장 등 김 지사와 같은 국민의 힘 지자체장만을 참석시키고 민주당 소속인 가세로 군수는 아예 통보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지난 5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도 김태흠 충남도지사, 김동욱 현대차부사장, 성일종 국회의원, 이완섭 서산시장, 김맹호 서산시의회 의장 등은 참석했는데 이들 역시 국민의 힘 소속이다.

이에 대한 충남도의 보도 자료에는 ‘천수만 B지구’, ‘태안군과 함께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겨 있자 자연스럽게 태안군 패싱 논란으로 이어지고 태안군민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있다는 지적도 커지고 있다.

군정발전위원회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충남도의 ‘태안군 패싱’을 강력히 항의하고 향후 납득할만 조치가 없을 경우 추가 단체 행동에 나설 계획도 밝혔다.

이후 충남도는 공식 입장을 통해 태안군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것이 아니라며 앞으로  서산·태안 천수만 A·B지구 간척지에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 구축 △그린 도심항공교통(UAM)-미래항공기체(AAV) 핵심부품 시험평가 기반 구축 △글로벌 홀티 콤플렉스 조성 등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충남도의 이러한 공식 답변이 사실이라면 당연히 태안군수와 태안군의회 의장 등이 참석하는 것이 당연해 보인다.

만일 태안 B지구 일원에 활주로, 통제센터, 연구동 등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구체화 되고 신속히 이루어지려면 태안군, 태안군민의 협조와 동의가 없이는 추진이 어려운 사안이기에 당연히 함께 했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태안군정발전위원회가 태안군민들의 마음을 모아 충남도에 태안군의 패싱에 대한 항의와 향후 납득할 만한 조치를 요구한 것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충남도가 앞으로 어떠한 대안을 내놓을지 태안군민들과 함께 지켜볼 작정이다.

 

저작권자 © 주간태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