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마늘 긴급가격안정대책으로 실시하고 있는 마늘산지폐기 사업에 영농취약계층을 우선 배정해 도내 각 시·군에 모범사례로 전파되고 있다.

 지난 25일 태안군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시행하는 ‘20년산 마늘 수급안정대책’ 산지폐기 대상 농가를 선정하면서 고령농가와 장애인농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가, 소규모재배농가 등 일손부족 농가에 우선 배정하여 대상자를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도내 다른 자치단체가 일률적으로 농협계통기관에 사업비를 재배정하여  대규모 농가 위주로 산지폐기 사업을 실시한데 비하면 영농취약자를 우선시하는 가세로 군수의 위민 의지가 작은 부분에까지도 깊이 배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지난 5월 19일 충청남도에서는 각 시·군에 공문을 추가로 발송하여 ‘사업대상자 선정 시 고령농가, 여성농업인, 장애인, 일손부족농가 등 영농취약자를 우선 고려하여 대상자를 선정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문서를 시달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농촌인력이 급감한 농촌의 현실, 외국인 노동자마저도 구할 수 없어 마늘 캐기가 더욱 버거워진 어려운 현실을 가 군수가 미리 염두해 둔 것은 아닐까? 사실 농촌인력부족으로 가장 힘들어하는 사람들은 고령농가나 장애인 농가 등 스스로가 영농을 해결할 여력이 없는 농가들이 대부분이다.

실제로 산지폐기 보상단가는 3.3㎡당 8,010원으로 시중 포전거래 가격 7,000원대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가격이라서 예상인원보다 3배가 넘는 370명이 이 사업에 신청하여 대상자 결정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선정기준을 영농취약계층에 맞춤으로써 대규모농가의 불만 없이 효과적으로 이 사업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것이 관계부서의 후문이다.

태안군은 대상농가 106농가 중에서 고령농가 86농가, 장애인농가 12농가, 영세농가 8농가를 선정하여 지원하기로 했다고 한다. 자칫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취약계층이 더욱 소외받기 쉬운 현실 속에서 가세로 군수의 적극적이고 세심한 배려행정이 코로나 19의 힘든 여정을 보내는 농촌의 소외계층에게는 단비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태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